중국 염성시는 강소성 연안중부에 위치하고 한국과 바다를 마주하고 있으며, 인구 828만, 면적 1.7만km2, 간석지 4,550km2, 해양면적 1.89만km2인 강소성에서 인구, 면적, 해양이 가장 넓은 도시입니다. 염성은 유구한 역사, 아름다운 환경, 탁월한 주거조건과 함께 두루미와 사슴 등이 서식하는 국가급 자연보호구역 2곳을 보유하고 있으며, 습지, 해양, 삼림 등 3대 생태환경을 구비한 중국 10대 청정도시로 사람들의 마음을 활짝 열게하는 도시입니다.
최근 5년간 염성의 주요 경제지표로는 연간 성장률이 11.8%에 달하고 GDP와 공공재정수입이 중국 284개 동급도시 가운데 각각 15위와 9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 지속발전가능 시범구이자 가장 아름다운 중국 생태여행도시이며, 중국 투자적격 도시입니다.
중한염성산업원은 강소성에서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과 한국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전략에 주동적으로 대응하여 한중 양국 정상의 “중한산업원 공동건설”인식과 한중 FTA 새시대를 관철시킨 중요한 플랫폼입니다. 한중 경제무역연합 위원회 제21차 회의에서는 한중산업원 공동건설과 한국 협력투자기금 공동마련 등에 대해 공동인식을 달성했습니다.
강소성 정부는 한국 산업통상자원부와 MOU를 체결하고, 중한산업원 공동건설과 상호투자 추진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강소성 정부는 20개 조항의 지원정책을 제시하였으며, 이와 함께 모자본20억 위안, 총 투자액 200억 위안 규모의 중한염성산업원 발전기금을 정식으로 출범시키며 적극적으로 한중 투자 협력기금의 설립을 신청하고 참여하였습니다.
상무부 국제무역 경제협력 연구원에 위탁하여 중한염성산업원 마스터플랜를 완성했으며, 칭화통헝, 한국 삼안, 스위스 등 국내외 첨단설계업체를 초청하여 공단설계에 참여시켰습니다.
중한염성산업원은 기획면적이 30km2 으로 국가급 염성경제기술개발구가 핵심인 “1원3구” 구조를 기본적으로 형성했으며, 중국 연해 자동차타운, 한국공업원, 종합보세구, 미래과학기술타운, 한국커뮤니티, 스마트 그린시티, 국제미용타운, 염성항, 염성공항, 코리아타운 등 10대 구역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신에너지 자동차, 빅데이터, 미래과학기술, 스마트장비제조, 헬스케어, 대형 첨단장비, 태양광 발전, 글로벌 전자상거래, 현대서비스업 등 “10대 협력산업”을 중점 발전시켜 일체화된 산업, 안락한 주거환경, 좋은 사업환경, 첨단산업, 저탄소 배출을 실현하는 한중 지방 경제무역협력 시범구역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중한염성산업원에는 이미 현대기아, 모비스, 경신전자, 현대 엔지니어링, 신한은행 등 1,000 여개의 한국기업이 입주해있으며, 총투자액이 70억 달러에 달합니다. 중소기업 인큐베이터, 보건산업진흥원,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로봇 등 프로젝트들은 협력협의서를 체결했습니다. 한중 양국 산업협력의 성공적 모범사례로 불리는 둥펑위에다기아 자동차는 누적판매대수 400만대를 돌파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 제조기지 가운데 투자수익률이 가장 높은 공장으로 성장했습니다.
현재 한국과의 협력은 이미 개별 사업단위에서 산업군으로 발전하여 자동차산업에서 에너지절약, 신에너지, 전자정보 등 신흥산업으로 확대됐습니다. 단일한 산업분야에서 경제무역 과학기술, 헬스케어, 문화혁신, 여행관광, 현대물류 등 다채로운 분야로 확장되었으며, 한중염성산업원은 한중 산업협력이 밀접하고 한국기업이 밀집된 투자수익률이 가장 좋은 지역 가운데 하나로 변모했습니다.
중한염성산업원은 인프라시설이 완벽하여 1급 공항과 항구를 동시에 보유하고 있습니다. 염성항은 이미 정박장 77개를 건설하여 연간 화물물동량이 억톤 단위에 달합니다. 염성 남양국제공항은 이미 한국, 일본, 대만 등 국내외 항공노선 27개를 개통하여 훌륭한 현대식 종합교통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중한염성산업원 기획전시관, 한국 국제커뮤니티, 한국공업원지원센터, 국제학교의 설립이 완성되어 개방되었고, 국제병원, 자동차 박물관, 한국성, 코리안스트리트 등의 프로젝트들이 빠르게 건설 중에 있어 국제화 요소와 기능들이 날로 완전해 지고 있습니다. 장강삼각주지역에서 최대의 규모를 자랑하는 수입상품직판센터와 성급 자동차부품 수입거래센터의 건설을 완성하였으며, 보세물류 및 크로스보딩 전자상거래 등 12개의 현대서비스업 기업을 유치하여 적극적으로 국제사회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인적자원도 풍부하여 대학 6개, 중등 직업기술학교 44개를 통해 매년 전문기술인력과 숙련인력 10만여명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입상품 직판센터, 자동차부품 수입거래센터,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산업지원센터, 종합쇼핑몰, 외국어학교, 국제병원 등 인프라시설을 완비하고 있습니다. 시내에는 한국풍의 음식점, 오락, 쇼핑장소 150여곳이 분포해 있으며, 2만여명의 한국인이 근무 및 주거하여 염성은 한국인의 “제2의 고향”이 되었습니다.
한국 새만금개발청, 경상북도, 대구광역시와 중한산업원을 공동건설하기로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양측은 합자개발회사 설립을 추진하고 공단 기반시설 건설을 가속화하여 우수기업이 한중협력공단에 입주 후 투자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장려하기로 했습니다. 한국산업통상자원부와 미래창조과학부, 중소기업청,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산업공단 등 정부관계기관 및 대기업들과 상호 방문교류를 가지면서 한국과의 교류가 날로 밀접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한중 청년혁신창업협의회의 초대를 받아 행사에 참여하여, 양국의 청년들이 창업을 하는데 있어 적극적으로 나서고, 염성에서 한중 청년들간의 교류활동이 활발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약속하였습니다. 올해 염성시는 제15회 범황해 한중일 경제기술교류회와 한중CEO라운드테이블 회의 등 한중 경제무역교류행사를 주관할 예정입니다. 중한산업원 협력포럼, 한중 과학기술 협력 및 한중 체육 및 문화 방면 대회 등을 적극적으로 기획주관하고 있습니다.